■ 현재 위치>> Church Broadcasting >> 재미있는 음향이야기
 
     
 

 
  안녕하세요.
"재미있는 음향이야기"의 박경배 입니다.
음향기계를 이야기하는, 음악을 이야기하는 딱딱하고 예민한 이 이야기를 앞으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시간으로 꾸며 나가겠습니다.
떡과 잔을 나누듯 평안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소리란 무엇일까요?
한가로운 연못에 작은 돌을 던지면 그 주위로 퍼져가는 동그라미처럼 소리도 보이지않는 파장이 동그랗게 퍼져 나가죠 그 소리가 공기를 통해서 우리의 귀에 들어와 인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우리 생활 속의 소리전달 과정입니다.
이 소리는 반복되는 파형을 그리는데 그것을 주파수(Frequency)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초120번의 파형을 생긴다면 120Hz라고 하는 주파수가 됩니다. 주파수 중에는 파형이 적게 발생하는 주파수 대역을 저음역 이라고 하고요, 파형이 많은 주파수 대역을 고음역 이라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대역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가청주파수라고 하죠 이것은 고막의 손실이 없는 어린아이를 기준 했을 때 20Hz에서20KHz 사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귀는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불가능함으로 조심스런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험생이 크게 음악을 들으며 공부를 한다거나, 산업현장의 소음으로 귀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며 청력을 잃어 가는 경우도 많으니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귀를 소중히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소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어려운 듯 하지만 그리 생소치 만은 않은 시간이죠 보이지않는 소리를 알아간다는 것이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랩니다.
다음 시간엔 음향의 심리적요소에 대해 나누어 보겠습니다.
평안하세요~

 
   
 


 
 
우리가 느끼며 느끼지 못했던 소리에 대한 사람의 반응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사람의 소리에 대한 반응은 신체나 두개골로도 감지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귀를 통하여 인지하게 됩니다. 자 그러면 귀의 모양을 볼까요 우리의 귀는 좌,우에 두개로 되어있고 또 귀의 모습도 앞쪽으로 모아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 두개의 귀는 소리의 양에 따라서 왼쪽, 오른쪽, 앞, 뒤의 위치를 알게 해주고 이렇게 소리의 방향성을 알게 해줍니다.
 
 
이러한 양이효과(兩耳效果)는 한쪽으로 듣는 것과 다른 방향과 확산감과 같은 입체감을 느낄 수 있고 소리가 잘 분리되어 명료하게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한번 확인해볼까요?
지금 정면에서는 음악소리가 납니다. 이제 왼쪽 귀를 막아볼까요. 그렇게 되면 소리의 양이 작게 되고 방향감을 찾기 위해 소리를 듣기위해 고개를 왼편으로 돌리고 싶어 하게 되지요. 이렇게 사람은 소리에 대해 이렇게 본능적인 반응을 합니다. 소리를 공부하면서 하나님의 창조의 섭리에 또 한번 놀라게 됩니다.
교회 방송시스템에서는 찬양할 때에 각 악기들이 좌우로 분리 되어있는 상황을 함께 확성 함으로서 위치와 선명도를 찾게 됩니다. 소리에 대한 사람의 반응을 더 들여 다 볼까요?

-도플러효과(Doppler effect) 기차건널목에 서있을 때 멀리서 작은 기차소리가 가까이 오면서 점점 커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이야기 하는 것인데요 언젠가 배운듯하죠.

-칵테일파티효과(Cocktail party effect) 마이크로 소리를 수음하게 되면 동일한 소리를 재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같은 소리에서 자신이 듣고 싶은 소리만 선별해서 듣는 능력이 있습니다. 칵테일 파티에서 아무리 시끄러워도 자신이 이야기하는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것도 이것이겠죠, 예배중에 에어컨 소리나 형광등에서 전기노이즈(찌이익~)가 나와도 설교를 들으려는 의지로 말씀을 듣는 능력도 바로 이러한 효과입니다.

-마스킹효과(Masking effect) 친구와 길을 걷다가 큰 차가 지나가는 경우 친구의 이야기가 아무 말도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은 친구의 소리가 큰 차의 소리에 가리워 들리지 않게 된 것인데요 이렇게 작은 소리가 큰소리에 가리워서 들리지않는 것을 말합니다.
예배 시작 전 미리 오신분 들의 작은 기도소리가 잔잔한 찬송가를 틀면 찬송가소리만 들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소리와 인체와의 반응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음향실무에 들어갑니다. 자 다음시간을 기대 하세요!